Institute of Youngnam Culture Research

top

종가문화사업

홈 > 학술연구 > 종가문화사업

종가문화 인류무형유산 등재학술연구 타당성조사용역

사업소개
사업명 종가문화 인류무형유산 등재학술연구 타당성조사용역
연구기간 2015.10.~2016.08.
지원기관 경상북도청
연구책임자 정우락(경북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
연구개요 본 사업은 종가문화를 인류무형유산으로 등재 추진함의 타당성 조사를 목적으로 한다.

경북 주요 종가 소개 책자 및 영상물 제작

사업소개
사업명 경북 주요 종가 소개 책자 및 영상물 제작
연구기간 2010년 6월 ~ 2020년 5월(10년간)
지원기관 경상북도청
연구책임자 정우락(경북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
연구개요 이 사업은 경북 주요 종가를 소개하는 책자를 집필하고 영상물을 제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원에서는 전국에 산재한 종가의 현황을 파악하는 기초조사를 한 바 있다. 이 조사에 의하면 경북은 전체 종가의 40% 이상이 있는 지역으로 전국에서 가장 현저한 종가문화를 보유한 지역이다. 문화재로 지정된 종가 고택도 120여 개에 달한다. 최근, 지역의 종가문화는 산업화에 따른 농촌인구 감소와 종손•종부의 고령화로 인해 소멸•훼손될 위기에 처해 있다. 이에 본연구원은 영남 지역의 대표적인 연구기관으로서 경북 지역의 종가문화를 보존하고 계승하기 위한 첫걸음으로 경북 도청의 지원을 받아 이 사업을 시작하였다. 2016년 6월 현재 경북 주요 종가를 소개하는 단행본 40권이 출판되었다. 단행본 외에도 해당 종가의 역사, 종가의 제례, 종가 사람들, 건축 등이 담긴 시디(CD)도 제작되었다.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경북 주요 종가를 소개하는 단행본을 출간하고 시디를 제작할 예정이다. 그리고 이와 연계하여 본 연구원의 영남유학연구회를 중심으로 '종가문화과정' 시민강좌를 운영하고 있다.

조선시대 영남지역 종가생활문화 자료 집성 및 DB화

사업소개
사업명 조선시대 영남지역 종가생활문화 자료 집성 및 DB화
연구기간 2015년 9월 ~ 2018년 9월(3년간)
지원기관 한국학중앙연구원
연구책임자 우인수(경북대학교 역사교육과 교수)
연구개요 이 사업은 조선시대 영남지역 종가생활문화 자료를 집성하고 DB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연구원에서는 종가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종가문화 기초조사 사업, 경북의 주요종가 소개책자 및 영상물 제작 사업 등 진행했었다. 이들을 확장•심화하여 기획한 것이 본 사업이다. 이 사업을 통해서 파편화된 생활사연구에 대해 반성하고 한국 종가에 대한 통합적 연구의 토대를 구축하는 것을 기대해 본다. 그리고 가통으로 내려오는 종가의 ‘정신과 유훈’을 새롭게 조명하여 가족 해체의 위기를 극복할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공하고, 종가 안팎의 경쟁과 갈등, 소통과 협력의 측면을 통해 사회통합 기제를 미시사적 관점에서 모색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